• 서울시교육청, 발달장애학생 직업체험과 직업훈련 지원체제 구축
  • 입력날짜 2020-07-08 09:09:29
    • 기사보내기 
제2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업무협약 체결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7월 8일(수) 15시 서울특별시교육청 본관 906호에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과 서울남부발달장애인훈련센터(제2센터)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 협약은 두 기관이 상호 협력하여 영등포구 이레빌딩 내에 전국 최초 제2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설립하고,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 서남권 지역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적 요구와 능력에 맞는 진로ㆍ직업교육 체제 구축 및 지원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업무협약 내용을 살펴보면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진로ㆍ직업교육을 담당할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발달장애학생에게 적합한 진로ㆍ직업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는 직업체험관을 구축하고 직업체험 및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발달장애인의 자립과 일자리 창출에 노력한다.

2017년 12월 서울특별시교육청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협력하여 전국 최초로 문을 연 제1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현재까지 연간 1,300여명의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위치가 서울의 동쪽에 치우쳐 있어 다른 지역 학생들의 접근이 쉽지 않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이에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발달장애인훈련센터의 추가 설치가 꼭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제5차 서울특수교육발전 5개년(‘18~’22) 계획에서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강화를 위해 권역별 발달장애인훈련센터 추가 설치를 계획한 바 있으며, 이를 기초로 서ㆍ남부권역 진로직업교육 지원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제2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올 11월에 개소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제1, 제2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통하여 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전공과 발달장애학생에게 직업체험을 통해 직업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갖도록 기초ㆍ심화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실제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직무실습을 실시하여 현장적응력과 고용연계 가능성을 높일 예정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제2서울발달장애인훈련센터의 설립 및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나아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복지 증진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진로ㆍ직업교육 강화와 교사의 직무지도 역량 신장 및 학부모의 만족도 증대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박성규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