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문고- 인터뷰]-당산 삼성래미안아파트 주민 대표
  • 입력날짜 2019-08-13 11:19:04
    • 기사보내기 
-19층 높이 50m 아파트 앞에 15층 67.6m 높이 오피스텔 신축?
-“정치권 압력, 누구로부터 받았는지 밝혀야!”
-주민 대표, “앞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하겠다!”
”동•서•남 3면이 고층건물에 둘러싸여 있는 15층 높이 50m 아파트(당산 삼성래미안아파트) 북단에 15층, 높이 67.6m의 오피스텔이 들어선다면? 4면이 꽉 막힌 아파트가 되는 것이지요.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탁 트인 영등포를 내세우면서 우리 주민들은 4면이 꽉 막인 곳에서 살라는 것과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7월 24일 우리 당산 삼성래미안아파트 주민 대표들과의 면담에서 건축 민원조정위원회에서 최소한 두 번은 논의하고 구민의 입장을 살펴 결정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7월 31일 구청 공무원으로부터 1차 건축 민원조정 회의에 참석해 달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날 회의에는 시행사, 건축사, 영등포구청 고문변호사 2명과 우리 측 대표 5명이 참석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날 회의에 참석한 구청 고문변호사는 “건축법상 판례 등으로 볼 때 건축 허가를 배제하기 어렵다”고 말하고 또 다른 고문변호사는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잘 파악하여 다음에 답변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회의에 참석한 우리 주민 대표들은 답변서를 공문서로 작성해 전달해 달라고 요청했고요. 그런데 이틀 후에 영등포구청은 지하 1층•지상 15층 연면적 6.704.55㎡, 높이 67.6m의 오피스텔 신축허가를 기다렸다는 듯이 덜컥 내주었습니다. 영등포구청과 공무원들에게 완전히 사기당한 느낌, 아니 뒤통수를 맞은 느낌입니다.”

영등포구 당산동 5가 11-32에 추진 중인 오피스텔 신축허가를 반대해온 당산 삼성래미안아파트 주민 대표 두 명(아래 주민 대표)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구동성으로 “채현일 구청장은 주민 대표들과의 면담에서 영등포구청은 구민을 위해 있다. 최소한 두 번의 논의를 거치겠다고 약속했다. 그런데 그 약속을 헌신짝처럼 저버렸다. 공무원들도 역시 말과 행동이 달라 믿을 수 없는 사람들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며 채현일 구청장과 공무원에 대한 불신을 가감 없이 들어냈다.
1,391세대 당산 삼성래미안아파트 주민들은 그동안 당산동 5가에 추진 중인 오피스텔 신축허가를 반대하며 영등포구청에 ▲사생활 보호 ▲주민들의 건강 보호 ▲현재 19층의 아파트보다 4층이 낮은 15층으로 신축예정인 오피스텔 높이가 20m가 더 높은 70m인 점 ▲현재 3면이 고층건물로 둘러싸여 있고 유일하게 트인 북단까지 꽉 막히는 점 등을 주장하며 “70m 높이의 15층 오피스텔 신축허가를 불허해 줄 것”을 영등포구청에 요구해 왔다.

주민 대표는 “채현일 구청장은 주민 대표와 면담에서 대한민국은 자본주의다 법에 따라 허가를 내주어야 한다면서도 구에서 절충안을 마련해 보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건축 ‘민원조정위원회’에서 두 번은 논의한 후 구민의 입장을 살펴 결정하겠다고 했다. 또 공무원은 설계변경을 검토시키겠다고도 약속했다. 이렇게 주민을 안심시켜 놓고 회의가 있은 이틀 후에 신축허가를 내주었다. 보통 사람들도 약속을 이렇게 가볍게 여기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데.....”라며 말을 잊지 못했다.

주민 대표는 “채현일 구청장은 우리 주민 대표와 면담 중에 “정치권에서 연락이 온다. 압력이 들어와서 미치겠다. 잠을 못 잔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압력을 누구로부터 받았는지, 그 압력 때문에 오피스텔 신축허가를 내준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이를 구청장에게 직접 묻고 확인하겠다”라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주민 대표는 “탁 트인 영등포를 만들겠다는 구청장님께서 오피스텔 신축허가를 취소해 주지 않는 한 우리 당산 삼성래미안아파트 1391세대를 70m 콘크리트 오피스텔 장벽에 꽉 막힌 곳에 살게 되는 것은 불보 듯 뻔하다”라면서 거듭 “오피스텔 신축허가를 취소해 줄 것”을 요청했다.

주민 대표는 “영등포구청은 조건부 허가 처리를 했다며 법정처리기한, 법률검토 결과 등 고려 시 건축 허가 절차 이행이 불가피하고 다만 민원사항이 충분히 반영되고 이행될 수 있도록 건축 허가 이행조건을 부여했다고 문서를 통해 밝혀왔다”라고 밝혔다.

주민 대표는 “향후 건축주가 건축 허가 이행조건을 충분히 반영하고 이행하지 않으면 기준 건물 철거, 착공신고 등 모든 건축행위를 반려 조치하고 아파트 입주민과 건축주간 원만한 합의를 위해 구에서 민원조정협의회를 통한 중재를 지속해서 하겠다”라고 “덧붙여 왔다”라면서
“구청과 공무원들이 지금까지도 지키지 않은 약속을 앞으로 잘 지킬 것으로 생각지 않는다”라며 거듭 구청과 공무원에 대한 불신을 나타냈다.

주민 대표는 구청에서 보내온 문서에는 “건축 허가 이행조건으로 착공 전까지 층고, 층수 조정, 교통혼잡, 매연, 출입구 위치 조정, 방음, 방진 대책 등을 수립해 제출하라고 되어있다. 그런데 “건축법상 판례 등으로 볼 때 건축 허가를 배제하기 어렵다”라는 변호사를 두고 있는 영등포구청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 모르겠다”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주민 대표는 “영등포구청과 공무원들은 법대로라는 말을 앞세워 주민의 애로사항을 무시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주민 대표는 “채현일 구청장에게 앞으로도 정치권에 압력이 들어오면 모두 압력에 따라 결정할 것인지 묻고 싶다”라며 “정치권의 압력과 법대로는 극과 극인데 법대로 (오피스텔 신축) 허가를 내준 것인지 정치적 외압에 의해 허가를 내준 것인지 답해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주민 대표는 “주민의 뜻을 모아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할 것이다. 지역 신문에서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주민 대표 두 명과의 인터뷰는 5일, 6일, 7일 3회에 걸쳐 각각 유선으로 진행되었다.

박강열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