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등포구, ‘맘든든센터 지역 내 6개소 운영 중
  • 입력날짜 2024-04-02 16:21:57
    • 기사보내기 
맘든든센터 6호점, 서울시 유일 장애·비장애 통합 아동 놀이공간 운영
▲ 맘든든센터 6호점 내부 모습/이미지=영등포구 제공
▲ 맘든든센터 6호점 내부 모습/이미지=영등포구 제공
영등포구는 부모의 육아 부담을 반으로 줄이고, 아이들에게 안전한 놀이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조성된 특별한 놀이공간 ‘맘든든센터’ 6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맘든든센터’는 영유아를 위한 안전한 놀이시설 제공과 모든 어린이의 차별 없는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한 놀이공간을 운영된다.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특히 영등포구 대림동 YDP 미래평생학습관 1층에 있는 ‘맘든든센터 6호점’은 서울시에서 유일하게 무장애 통합 실내 놀이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고 4월 2일 밝혔다.

영등포구에 따르면 이 공간은 장애·비장애 상관없이 아동의 개별 신체 및 활동 능력에 따라 다양한 놀이공간과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며 모든 어린이가 환영받고 동등한 놀이의 주체가 되는 곳이다.

영등포구는 “장애 아동들의 놀이 장벽을 없애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계 단계부터 세심하게 공간을 구성했다”며 “아이들의 접근성, 이동 동선 등을 고려하여 놀이 기구를 선정 및 배치했다”며 “높은 턱이나 계단 등의 방해물을 없애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설비들과 스누젤렌 등과 같은 색다른 서비스를 도입해 완성도 높은 시설을 마련했다”라고 소개했다.

특히, 6호점에만 있는 스누젤렌실은 새롭게 고안된 다감각 환경실로 아동들의 시각, 청각, 후각 등 오감을 자극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조명, 향, 음악 등을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며, 지각을 일깨워 인지적 활동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용 대상은 영등포구에 거주하는 영·유아(0세~미취학아동) 및 보호자이며, 운영시간은 화요일~토요일 9시 30분부터 16시까지이다. 월요일과 공휴일은 휴관으로, 영등포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사전 예약을 하면 원하는 시간대에 아이와 함께 이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구는 현재 관내 6개소의 맘든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요리, 영어 체육, 미술활동 등 부모와 영유아가 함께하는 다양한 놀이와 체험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영등포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통합 놀이공간이 아이들의 상상력과 꿈이 자라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맘든든센터가 부모와 아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수경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