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등포구, 다양한 틈새 보육 정책으로 돌봄 공백 해소
  • 입력날짜 2024-04-04 10:23:02
    • 기사보내기 
‘주말 어린이집’과 ‘365일 어린이집’ 지정, 긴급 보육 시행
영등포구가 주말과 늦은 저녁에도 돌봄이 가능한 ‘주말 어린이집’과 ‘365일 어린이집’을 지정해 양육 가정의 돌봄 공백 해소하고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하는 틈새·긴급 보육 시행에 나섰다.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주말에도 일을 해야 하는 보호자를 위해 주말, 야간에도 아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긴급‧틈새 보육을 시행한다”고 4월 4일 밝혔다.

영등포구는 이를 위해 예님어린이집과 하나푸르니 신길어린이집을 각각 주말 어린이집, 365일 어린이집으로 신규 지정했다.

이번 어린이집 신규 지정은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공익 재단과 함께 진행하는 것으로, 이번 3월부터 2029년 2월까지 5년 동안 운영된다.

‘주말 어린이집’은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365일 어린이집’은 야간, 휴일 등 365일 24시간 긴급 보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이다. 가정에서 필요한 시간만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간제 보육과 유사하다.

영등포구는 다양하게 변화하는 보호자의 근로 형태 등 변화하는 보육환경과 돌봄 수요에 맞춰 틈새‧긴급 보육을 확대했다. 이를 통해 구는 늦은 시간까지 일해야 하는 자영업자, 교대 근무자, 주말 근무가 빈번한 양육가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에 주소를 둔 영·유아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보호자는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누리집을 통해 원하는 시간을 예약하거나 유선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용료는 한 시간에 3,000원이다.

특히 세심한 보육을 위하여 기존 휴일 보육 시 교사 1명이 아동 5명을 보육하던 것을 대폭 개선하여 교사 1명당 0세반 아동은 2명, 1~2세 반 아동은 3명을 돌본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일하는 양육가정이나 맞벌이 부부들이 걱정을 덜고, 마음 편히 주말 및 365일 어린이집을 이용하시기를 바란다”라며 “변화하는 보육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틈새 보육 정책으로 아이를 키우는 엄마 아빠가 행복한 영등포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장심형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