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등포구, 노숙인 대상 이동목욕 차량 운영
  • 입력날짜 2024-04-15 09:25:57
    • 기사보내기 
영등포역 주변, 주중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
영등포역 주변, 주중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노숙인, 쪽방 주민의 자립 지원과 개인 청결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목욕 차량’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노숙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노숙인은 3,895명이다. 코로나 불황 등으로 노숙인이 증가하고 있지만, 노숙인을 위한 샤워시설 등은 부족하다.

거리 노숙인이나 샤워시설이 없는 쪽방촌에 거주하는 주민을 위한 ‘이동목욕 차량’은 지난해 일 평균 이용자 10여 명, 총 1,700여 명이 이용했다. 습하고 더운 여름에는 목욕 차량 앞에 줄이 늘어서기도 한다.

이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노숙인, 쪽방 주민의 자립 지원과 개인 청결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목욕 차량’을 운영한다.

‘이동목욕 차량’에는 화물차 짐칸을 샤워장으로 바꾼 형태로 샤워기와 거울, 온수 공급 보일러가 설치되어 있다. 이 외에도 수건, 비누, 타월 등 목욕용품과 양말, 속옷도 구비되어 있다.

목욕 후에는 사회복지사와 1:1 상담을 통해 의료 및 필요물품 지원, 시설 입소, 긴급복지 등 각종 복지 서비스를 연계한다. 단순 위생상태를 개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거나 자활을 유도하는 등 노숙인이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동목욕 차량은 영등포역 주변 쪽방촌 공중화장실 앞에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이동 목욕차량은 위생과 청결 개선뿐만 아니라 상담과 자립 연계로 노숙인을 안전한 사회망으로 유도할 수 있는 좋은 사업이다”라며 “앞으로도 노숙인, 쪽방 주민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해 꼼꼼히 챙기겠다”라고 전했다.

김수경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