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안왕의 비밀’ 출간
  • 입력날짜 2015-09-02 09:41:14
    • 기사보내기 
하나의 작은 제안, 세상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힘
조직이 흥하느냐 망하느냐의 운명은 책사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들은 ‘제안’을 통해 조직을 이끌어나가고 위기를 타개하고 미래를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리더가 보지 못하는 부분에 대하여, 통찰과 혜안을 통해 늘 새로운 제안을 하는 책사가 곧 제안왕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14인의 제안왕 이야기를 담은 ‘제안왕의 비밀’(행복에너지)이 출간됐다.

자신의 삶은 물론 몸담은 조직까지 변화시키는 제안의 놀라운 비밀을 이야기한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전반부(1~4장)에서는 저자가 전국을 누비며 인터뷰한 제안왕들이 어떻게 그 자리에 올랐는지에 관한 스토리를 다룬다. 제안 하나로 청소부, 경비원, 기능공에서 대한민국 명장, 대기업 임원, 교수, CEO로 등극하는 드라마 같은 인생이 펼쳐진다.

그리고 후반부(5~7장)에서는 제안왕이 되기 위한 비결과 제안왕이 되기 위해 숙지해야 할 십계명 등을 공개한다.

저자 김정진은 현역으로 군에 복무하던 시절부터 제안의 세계에 입문하여 인생을 새롭게 디자인한 괴짜이다. 늘 수첩을 소지하고 다니며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제안거리로 삼아 노트를 한다.

항상 어떻게 하면 현재의 불편함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하기 때문이다. 만기전역 후, 재입대 제도를 제안하여 ‘간부 재입대 1호’가 되었고 이후로도 계속 창의적인 제안활동을 펼쳤다.

막대한 국방예산을 절감하고 국방부 1호 특허등록, 최다 특허등록 등의 활약으로 ‘제1회 영예로운 제복상’을 수상하기까지 했다. 또한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군 생활 중에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현재는 유아교육과 교수로서 제2의 인생을 힘차게 펼쳐 나가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려움에 당면했을 때 쉽게 포기하고 좌절한다. 그 이유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문제를 한 면에서만 바라보는 실수를 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에 소개되는 제안왕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하나의 문제를 두고 전후좌우 다각도에서 살펴보면서 본질을 꿰뚫어보는 능력이다. 그렇기에 어려움이 찾아왔을 때가 바로 새로운 제안거리를 찾을 수 있는 기회로 인식한다. 제안이 습관처럼 되는 순간, 인생은 새롭게 디자인되어 자신과 자신이 몸담은 조직을 놀랍게 변화시키게 된다. 이것이 바로 위대한 책사들이 지녔던 놀라운 혜안이다.

단지 불편함을 편하게 바꾸자는 간단한 발상이 곧 제안의 핵심 비밀이다.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제안의 놀라운 힘은 과연 무엇일까? 지금 바로 이 책을 통해 제안의 세계로 뛰어들어 인생을 새롭게 디자인해보자.

오경희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