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수도연구원, 시민 관점에서 연구과제 공모
  • 입력날짜 2014-02-07 09:30:47
    • 기사보내기 
3.31(월) 당선자 발표 및 시상 후 본격적인 연구 수행
시민들의 실생활에 유용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시 상수도연구원이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과제를 공모한다.

‘응답하라 상수도연구원! 물 관련 시민 궁금사항 찾습니다’란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는 시민들이 평소 물에 대해 궁금해 했거나 연구했으면 하는 주제를 공모한다.

시민들의 실생활에 꼭 필요한 연구를 수행하고 시민과의 소통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이번 공모전을 통해 시민이 직접 제안한 연구과제는 상수도연구원의 물 관련 단기 연구과제로 선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공모주제는 ▲한강 물에 관한 사항 ▲물 만드는 과정에 관한 사항 ▲수돗물이 가정에 도달하는 과정과 수도꼭지에 관한 사항 ▲생활 속의 물(생수, 정수기물 등) ▲쓰고 버리는 물에 관한 사항 등 크게 5개 분야로,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평소 궁금해 했거나 연구하고 싶었던 주제를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2.28(금)까지 서울시의 시민제안창구인 천만상상 오아시스(http://oasis.seoul.go.kr)와 상수도연구원 이메일(o8080@seoul.go.kr) 또는 우편, 직접방문을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시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3.5(수) 전문가 심의를 거쳐 1차로 10개 이내의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3.10(월)~21(금) 2주간 인터넷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인터넷투표 점수 50점, 전문가 심사 점수 50점을 합하여 3.31(월) 최종 5개 연구과제가 선정되며 연구과제화 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연구 수행에 들어간다.
 
당선자에게는 시장 표창과 시상품이 수여되며 연구논문에 제안자로 등재되고, 제안자가 원하면 연구 전 과정에 참여하는 기회가 부여된다. 또한 부분적으로 아이디어가 채택된 제안자에게도 시상품이 수여된다.

한편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채택된 시민 아이디어는 단기 연구과제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그 성과를 분석한 뒤 향후 중․장기 연구과제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남원준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은 시민들이 평소 물에 대해 궁금하거나 꼭 연구를 했으면 하는 아이디어를 물 전문 박사들과 공동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시민과 함께하는 연구과제 공모로 시민 실생활에 꼭 필요한 물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택순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