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공한 대통령 김대중과 현대사” 출간
  • 입력날짜 2021-06-08 09:29:13
    • 기사보내기 
길 잃은 한국 사회에 제시할 김대중 리더십
김대중은 박정희, 노무현에 밀려서 전직 대통령 평가 3위에 머물고 있다. 그런데 국내에서의 저평가와 다르게 해외에서는 대단히 높이 평가받는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에서의 김대중 재평가 필요성을 의미한다.

김대중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여러 각도에서 이뤄질 수 있지만, 그 어떤 경우에도 이론이 없을 정도로 합의될 수 있는 지점은 김대중이 한국 현대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역사적인 인물이었다는 사실이다. 김대중은 한국 현대사 전체를 놓고 볼 때 이승만, 박정희와 비슷할 정도로 영향력이 크다.

김대중은 7대 대선후보로 선출된 1970년부터 서거한 2009년까지 40여 년 동안 한국 현대사의 중심에 있었기 때문에 이 시기 한국 현대사 연구에서 김대중은 필수적인 인물이다. 집권 5년의 대통령 재임 기간뿐만 아니라 대통령 이전 시기인 민주화 투쟁, 야당 활동 시기에 매우 중요한 역사적 행위자로서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김대중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기만 하다.

저자는 김대중에 관한 방대한 자료를 섭렵해 그 성과물을 내왔다. 가장 오래된 자료에서부터 희귀 자료는 물론이고 가장 최근의 자료에 이르기까지 두루 고찰하여 그 결과를 이 책에 담아냈다.

이 책은 김대중 연구를 지속해서 하는 최고의 김대중 전문가를 통해, 지금 우리 시대에 필요한 리더의 모습을 김대중을 통해 발견한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통일 등 다방면에 철학과 식견을 쌓은 김대중은 우리가 잠시 잊고 있던 ‘진정한 리더’의 면모를 여실히 드러낸다. 국내에서 저평가되는 김대중을 왜 세계에서는 극찬하는지를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 장신기는 김대중 관련 사료에 대해서 가장 많이 연구한 이 분야 최고 전문가다. 김대중은 활동 시기는 길고 관련 사건이 많고 남아 있는 자료가 많다 보니 김대중에 대한 제대로 된 역사서가 나오기 어려운 현실이다. 저자는 김대중에 대한 ‘41차 구술 인터뷰 작업’에 참여했고, ‘김대중 연보’, ‘김대중 전집’, ‘전 30권’ 등 김대중 관련 주요 연구 자료집 출간 작업에 참여했다.

김수현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