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도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후보자 추천
  • 입력날짜 2017-08-16 11:42:53
    • 기사보내기 
학술·산업·진흥 3개 부문 수상자 선정, 포상금 1천만원 수여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소장 한화진, 이하 WISET)가 9월 25일(월)까지 ‘2017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후보자 추천 받아 학술·산업·진흥 총 3개 부문을 수상한다. 수상자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및 포상금 각 1천만원이 수여된다.

WISET은 학제 간 연구가 활발한 과학기술계의 동향을 적극 반영하여 지난해 이학·공학·진흥 부문으로 구분됐던 포상 분야를 올해 학술·산업·진흥 부문으로 변경하였다.

후보자 자격은 국내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및 한국계 여성 과학자로, 최근 5년 이내의 공적이 우수한 자를 대상으로 한다. 단 동일한 업적으로 수여하는 타상이나 포상을 받은 자는 제외된다.

학술 부문의 심사 기준은 연구개발의 우수성, 파급 효과 등이다. 산업 부문은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산업적 파급 효과이며 진흥 부문은 과학기술 진흥활동 기여도로 심사한다.

추천된 후보자는 분과 심사·종합 심사를 거치게 되며 최종 선발자는 12월 시상식을 통해 공표될 예정이다.

후보자 추천은 소속기관장, 과학기술관련단체(학회) 또는 기관의 장 추천으로 가능하다. 대학은 단과 대학장 및 연구센터나 연구소 소장도 추천이 가능하며 산업체나 출연(연)은 각 기관 부설연구소장 및 센터장도 추천할 수 있다.

기관이나 단체에 속하지 않은 개인 여성 과학기술자의 경우 한국여성과학기술인단체총연합회,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등 ‘후보자 상시 발굴 창구 설치 단체 및 기관’을 통해 추천을 받으면 된다.

이의관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