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등포구, 고농도 미세먼지의 발생 빈도와 강도 줄인다!
  • 입력날짜 2020-02-12 11:43:40
    • 기사보내기 
3월까지 에코마일리지 특별 포인트제도 시행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강력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구민 건강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서울시와 협력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이 만료되는 3월까지 에코마일리지 특별 포인트 제도를 시행한다.

영등포구는 매년 반복되는 미세먼지 심각성을 인식하고 미세먼지 시즌제(계절관리제)를 도입,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잦은 겨울철인 12~3월에 평상시보다 강력한 저감대책을 시행해 기저농도(base)를 낮춤으로써 고농도 미세먼지의 발생 빈도와 강도를 줄인다.

미세먼지 시즌제 추진사항은 총 9가지로, ①자동차 배출가스 5등급차량 운행제한 ②행정·공공기관 및 근무자 차량 2부제 ③서울 5등급 차량 시영주차장 주차요금 할증 ④에코마일리지 특별포인트 도입 ⑤대형건물 겨울철 적정 난방온도 집중관리 ⑥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집중 관리 ⑦노후 건설기계 사용제한 확대 ⑧중점관리도로 지정·청소 강화 ⑨건강취약계층 및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특별점검 등이다.

이중 ‘에코마일리지 특별 포인트’는 미세먼지 시즌제 기간 에코마일리지 특별 포인트 추가 적립 및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구민들이 자발적으로 겨울철 난방 사용을 절제하도록 하여 미세먼지 저감 및 에너지 절약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시행된다.

개인회원의 경우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직전 2년 대비 20% 이상 절약할 경우 특별 포인트 1만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으며, 단체회원의 경우 평가 기간을 기존 연 2회 6개월에서 연 2회 4개월 평가로 변경해 에너지 사용이 정점에 달하는 시기인 4개월 동안 집중 관리한다.

에코마일리지는 6개월 간 절감률에 따라 연 최대 10만 포인트까지 적립되며 ▲현금 전환 ▲지방세 납부 ▲아파트 관리비 납부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및 모바일 문화상품권 교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에코마일리지 참여를 희망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가까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회원으로 가입하면 된다.

또한 구는 미세먼지 시즌제에 구민들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높이고 구정을 홍보하고자 공동주택 18개 단지 엘리베이터에 설치된 미디어보드 192대를 활용한다.

미디어보드 홍보 내용은 ▲미세먼지 시즌제 구민참여 유도 ▲고농도 미세먼지 발령시 구민행동 요령 ▲기타 구정 소식 등이며 1회 30초, 하루 100회 가량 송출되어 구민들에게 미세먼지 시즌제 및 다양한 구정 정보를 안내할 예정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구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에코마일리지 특별 포인트 혜택을 마련했다”며,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서춘심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