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생 9단-고전의 향기’ 출간
  • 입력날짜 2015-10-04 21:27:38
    • 기사보내기 
고전을 통해 만나는 인생 9단 선인들의 이야기
고전을 통해 만나는 인생 9단 선인들의 이야기 인생 9단-고전의 향기를 출간됐다.

고전을 통해 옛 선인들의 삶을 들여다보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 어려운 세월들을 보내면서도 각자의 가치관을 지키며 꼿꼿하게 버텨내었기 때문이다. 과연 ‘인생 9단’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임이 틀림없다.

인생 9단에 등극한 그들이라 해서 대단히 특별한 삶을 살았던 건 아니다. 실성한 부인을 데리고 살아야 했던 퇴계 이황, 18년 유배 생활의 다산 선생, 벼루 열 개를 밑창 낸 추사 김정희까지. 가족 걱정, 자식 교육, 일을 마주하는 태도 등 그들의 고민은 오늘날 우리가 안고 사는 것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한평생 붙잡고 살았던 각자의 깨달음이 있었다. 그것이 충(忠)이든 효(孝)이든 사랑이든, 우정이든, 그것은 삶의 고비마다 번뜩이며 고통 속에서도 그들의 인생이 꺾이지 않고, 더욱 값지도록 만들어주었다.

시대에 따라 삶의 방식은 바뀔 수밖에 없다. 그러나 본질은 변치 않는다. 주변과 관계 맺으며 성장하는 인간이라면, 그 안에서 고민하고, 생각하고, 마음을 열고 사는 건 마찬가지다.

이 책은 저자가 지난 3년간 KBS 라디오 울산 방송국 ‘위풍당당’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고전의 향기’로 방송한 원고를 묶은 것으로, 옛 사람들의 이야기이자 지금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고전 속 인생 선배들의 일화들을 통해 우리의 삶을 반추해보는 건 어떨까.

‘인생 9단’(부제: 고전의 향기-도서출판 좋은땅 간)은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인터파크, 예스24, 도서11번가 등에서 주문·구입이 가능하다.

김학원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