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맞춤형 도로명주소 서비스’를 제공
  • 입력날짜 2013-09-04 08:17:50
    • 기사보내기 
양천구청방문 배달업 소상공인에게 안내지도 제공
양천구는 2014년 도로명주소 전면 시행을 앞두고 구청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행정동과 우편번호, 영문도로명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맞춤형 도로명주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인터넷 포털사이트, 스마트폰 어플 등에서의 도로명주소 검색기능은 지번주소 검색 시 도로명주소 및 우편번호 등만 확인하여 주는 것이 대부분으로 영문도로명이나 행정동 등은 별도로 확인해야 하는 불편이 있어 왔다.

구는 이러한 구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지번주소를 검색하면 도로명주소는 물론이고, 기존의 도로명주소 안내 사이트에서는 확인 할 수 없었던 행정동과 도로명주소 변동연혁, 영문도로명까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검색은 양천구청 홈페이지(www.yangcheon.go.kr)의 ‘생활정보’ → ‘건축/부동산/지적’의 ‘도로명주소 변동연혁 검색’ 코너에서 할 수 있으며, 지번주소뿐만 아니라 도로명주소로도 검색이 가능하다.

이밖에 구청 홈페이지에서는 ‘행정동별 도로명주소 안내지도’와 ‘양천구 전체 도로명주소 목록’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도로명주소 목록의 경우 상세주소까지 포함한 도로명주소 표기 방법을 안내하고 있어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배달음식업, 택배업 등의 소상공인이나 안내도가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양천구청 부동산정보과(1층 종합민원실)를 방문하면 안내도(종이지도)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한편, 양천구는 아직도 도로명주소가 익숙하지 않은 구민들에게 도로명주소 사용을 독려하기 위하여 신분증에 새주소 스티커를 부착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거주지와 상관없이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하면 뒷면의 주소변경란에 부착할 수 있는 도로명주소 스티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본인 외에 주민등록상 함께 거주하는 가족들의 스티커도 교부받을 수 있다.

교부받은 스티커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각종 신분증에 부착하여 사용하면 되며, 관공서 민원신청이나 택배․우편업무 처리 등 필요 시 신분증만으로도 우리집 도로명주소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양천구 부동산정보과장은 “100년간 지속해 온 지번주소 체계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더욱 편리한 도로명주소 사용을 생활화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구민들이 불편이나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그러나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는 구민 여러분의 동참이 꼭 필요하오니 일상 속 작은 것에서부터 도로명주소를 적극 사용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학원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