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권역 옴부즈만위원회 ‘서울권역 옴부즈만 정책 간담회’ 개최
  • 입력날짜 2024-04-25 10:06:01
    • 기사보내기 
효율성 있는 제도 발전 방안 논의, 서울시민의 정책 활용도 제고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위원장 주용학)는 4월 24일 서울시와 자치구 옴부즈만 대상으로 ‘서울권역 옴부즈만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서울시민의 고충 민원을 보다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개최된 ‘서울권역 옴부즈만 정책 간담회’는 시민이 더욱 쉽고 편하게 제도를 활용할 수 있고, 옴부즈만들이 고충민원을 보다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등 실효성 있는 제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처음으로 서울시 및 자치구 대표 옴부즈만들이 전체 모이는 자리로, 현재 옴부즈만 구성 중인 자치구(강서) 및 조례 미제정 자치구(영등포) 관계부서도 참석했다.

간담회는 먼저 서울시에서 정책 간담회 개최 취지 및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운영 성과, 고충민원 우수 해결사례 등을 소개한 후,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주요 논의사항으로 ▲옴부즈만 위원간 정보 공유 및 소통 공간 마련 ▲서울권역 옴부즈만 정책․정보 통합 창구 신설 ▲지속적인 제도 발전을 위한 정기 정책 간담회, 워크숍 등에 대한 추진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모아졌다.

논의사항과 관련하여, 서울시는 ‘서울권역 옴부즈만 정책․정보 통합 창구’ 신설 및 ‘정기적인 정책 간담회’ 추진 등에 대한 방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향후 자치구 관계부서와도 업무를 협의할 예정이다.

주용학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은 “이번 정책 간담회를 시작으로 앞으로 서울권역 옴부즈만들이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시민의 대리인으로서 활동하는 옴부즈만들이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맘껏 발휘하여 ‘건강한 서울시정 구현’에 앞장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심형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